앱 Application/안드로이드 Android

구글 플레이스토어Google Playstore 앱 검색 가능성 및 순위 관련 공식 문서 살펴보기

Tap to restart 2020. 11. 18. 18:00
반응형

공식 문서는 개발자를 위한 Google Play  작동 방식 > 앱 검색 가능성 및 순위다.

앱을 분류할 때는 다음을 포함한 여러 요소가 고려됩니다.
□ 사용자와의 관련성: 사용자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앱은 사용자가 탐색 중인 위치나 사용하는 검색어에 따라 결정됩니다. 
□ 앱 경험의 질: 높은 기술 성능과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갖춘 앱은 일반적으로 품질이 낮은 앱보다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가치: Google Play에서는 사용자가 주목하고 흥미를 느낄만한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맞춤화된 추천을 제공합니다.  
□ 광고: 일부 개발자는 다른 Google 서비스에 광고를 게재하듯 Google Play에 광고를 게재합니다. 이러한 광고는 다른 콘텐츠 사이에서 눈에 잘 띄게 표시됩니다. 
□ 사용자 경험: Google Play는 사용자가 다양한 앱을 탐색하면서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주요 요소에는 Google Play 내의 사용자 위치, 이용 중인 기기,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다르게 가중치가 적용됩니다. 

 

앱 검색 가능성과 순위를 산정하는 요소는 크게 5가지다.

1. 사용자와의 관련성

2. 앱 경험의 질

3.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가치

4. 광고

5. 사용자 경험

 

4번은 광고니 돈으로 해결하는 것이고, 3번의 경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추천한다는 뜻이다. 5번 사용자 경험도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의 사용자 경험이다.

따라서 개발자가 개선할 수 있는 것은 1번과 2번이다.

1번과 2번 내용을 자세히 보자.

 

1. 사용자와의 관련성

Google은 입력된 검색어를 해석하여 사용자가 특정 앱(앱 이름을 입력한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또는 앱 카테고리(예: 레이싱 게임)를 찾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합니다. 여기에는 적절한 결과를 고려하기 위해 동의어와 같은 다른 단어를 식별하는 것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의도를 파악했으면 메타데이터(예: 제목, 설명, 카테고리) 및 기타 단서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검색어와 가장 관련 있는 앱을 찾습니다. 의도가 구체적이면(예: 정확한 제목 검색) 해당 앱을 표시하면 되지만 의도가 광범위하게 해석된다면(예: '사진 편집'을 검색) 관련 있는 앱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Google Play에서는 아래 설명된 기타 요소(예: 앱 품질)나 사용자가 특정 검색어의 결과에 반응하는 방식 등 사용자가 더 만족할 만한 앱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는 다른 단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앱 제목, 설명, 카테고리 등 메타데이터를 개선할 경우 사용자와의 관련성 점수가 높아져 검색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메타데이터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그 부분은 좀 더 찾아봐야할 거 같다.

 

메타데이터 위반 사례에 대한 정보는 있다.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잘못된 형식을 사용하거나 정보를 전달하지 않거나 관련이 없거나 과도하거나 부적절한 메타데이터(앱 설명, 개발자 이름, 제목, 아이콘, 스크린샷, 프로모션 이미지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음)가 포함된 앱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개발자는 명확하고 잘 작성된 설명을 제공해야 합니다. 앱 설명에 작성자 표기가 없거나 익명인 사용 후기를 포함해서도 안 됩니다.(출처: Play Console 고객센터)

 

(출처: Play Console 고객센터 )

작성자 표기가 없거나 익명인 사용후기, 앱 또는 브랜드의 데이터 비교, 단어 블록은 안 된다.

 

권장사항은 다음과 같다.

● 앱의 장점을 강조합니다. 앱과 관련하여 흥미롭고 재미있는 요소를 공유하여 사용자가 앱이 특별한 이유를 인식하도록 돕습니다.
● 앱의 제목과 설명이 앱의 기능을 정확하게 반영하는지 확인합니다.
● 반복적이거나 관련 없는 키워드 또는 참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설명은 간단명료하게 유지합니다. 특히 화면이 작은 기기에서는 짧은 설명이 더 보기 좋습니다. 지나치게 길거나, 자세하거나, 형식이 부적절하거나, 반복적인 설명은 이 정책에 어긋날 수 있습니다.
● 등록정보는 모든 연령대에 적합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등록정보에 부적절한 텍스트,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사용하지 않고 위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번역기로 돌려서 여러 언어를 추가하다가 부적절한 단어 사용으로 경고를 받았던 경험이 있다. 경고를 두 번인가 세 번 연속으로 받은 경우 그 앱은 바로 플레이스토어 내에서 삭제된다. 검색해도 뜨지 않는다. 조심해야 한다.

 

2. 앱 경험의 질

Google에서는 사용자에게 높은 품질의 앱을 추천하기 위해 사용자가 남긴 단서와 알고리즘 방식을 모두 활용합니다.  '앱 품질'은 앱 내 경험과 관련된 요인일 뿐 아니라 앱의 아이콘, 제목, 스크린샷, 동영상, 설명, 링크와 같이 설치 전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요소는 사용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 앱과 앱의 특징을 잘 나타내야 합니다. 개발자가 제공하는 고객지원 환경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기준을 충족하는 앱을 품질이 우수한 앱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일관되고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해 표준화된 시각적 디자인과 사용자 상호작용 패턴을 제공합니다. 
    광고를 지원하는 경우 앱 내에서 만족스러운 광고 경험을 제공합니다.
    예상되는 기능 동작, 콘텐츠,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기대하는 수준의 호환성, 성능, 안정성, 반응 속도를 제공합니다. 

결국 품질이 우수한 앱일 경우 검색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말이다.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은 무엇을 뜻할까?

표준화된 시각적 디자인, 호환성, 성능, 안정성, 반응 속도를 꼽고 있다.

 

사용자 평점, 리뷰, 설치 수 관련 문서를 보면 평점 및 리뷰는 앱 품질의 기준이 된다고 나온다.

평점 및 리뷰는 앱 품질의 기준이 되며 사용자가 앱의 신뢰성 및 관련성을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음은 사용자 리뷰에 응답할 때 참조할 만한 권장사항입니다.
■ 사용자의 리뷰에서 제기된 실제 문제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높은 평점을 요구해서는 안 됩니다.
■ 지원 주소나 FAQ 페이지 등 유용한 리소스를 참조합니다.

그래서 설치수, 평점 올려서 순위 올려줄테니 설치당 얼마 달라는 메일을 쉽게 받을 수 있다. 진짜 하루에 몇 통씩 온다.

 

평점, 리뷰 관련 위반 사례를 보자.

(출처: Play Console 고객센터 사용자 평점, 리뷰, 설치 수)

사용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앱을 평가하도록 요청하면 안된다.

 

(출처: Play Console 고객센터 사용자 평점, 리뷰, 설치 수)

쿠폰 혜택으로 앱 홍보를 조장해도 안 된다.

이 부분은 잘 안 할 거 같다.

 

리뷰에 다른 앱 링크를 추가해도 안 된다.

이 부분은 조심해야 한다. 문제가 되겠어 생각하고 새로 출시된 앱 링크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최적화 관련 참고글

공식 문서는 플레이스토어 검색 최적화 관련 힌트가 없어서 좀 더 찾아봤다.

아래 글 내용이 좋은 거 같다.

How to Optimize your App Page for the Google Play Store

 

좀 더 스스로 분석을 해봐야할 거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