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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학위 컴퓨터과학 관련 정보(제도, 법령, 일정, 기사 자격 취득시 면제되는 시험, 합격 기준 등) 정리

Tap to restart 2020. 10. 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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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학위제란?

국가에서 실시하는 학위취득시험에 합격한 독학자(獨學者)에게 학사학위를 수여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

(출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관련 법령은?

독학에 관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

 

국가기술자격 취득시 면제되는 시험은?

20180411_exam11.pdf
0.06MB

(출처: 독학학위제 시험면제)

(출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자격종별 교양과정 기초과정 심화과정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술사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딸 경우 교양과정, 기초과정, 심화과정이 면제된다.

학위취득 종합시험만 합격하면 독학학위를 얻을 수 있다.

 

학위취득 종합시험은?

학위취득 종합시험과목(출처: 독학학위제)

컴퓨터과학의 경우 국어, 국사, 외국어 중 2과목을 택해야 하고, 컴퓨터시스템구조, 컴퓨터네트워크, 자료구조, 운영체제를 공부해야 한다.

 

합격 기준은?

구분  총점합격제  과목별합격제
합격기준 총점(600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360점)하면 합격(과목낙제 없음) 각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전 과목(교양2, 전공4)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
유의사항 6과목 모두 신규 응시해야 하며, 기존에 합격한 과목은 불인정 기존에 합격한 과목은 재응시 불가
1과목이라도 60점 미만 득점하면 불합격

 

시험 일정은?

1년에 시험이 한번 뿐이다.

 

과목별 평가영역

(출처: 독학학위제 과목별 평가영역)

운영체제.doc
0.16MB
자료구조.doc
0.13MB
컴퓨터네트워크.doc
0.13MB
컴퓨터시스템구조.doc
0.10MB
국사.doc
0.09MB
국어.doc
0.09MB
실용독일어.hwp
0.02MB
실용영어.hwp
0.04MB
실용일본어.hwp
0.03MB
실용중국어.hwp
0.03MB
실용프랑스어.hwp
0.02MB

 

운영체제

대 영 역

중 영 역

소 영 역

비고

1.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가. 운영체제의 구성요소

 

 

나. 운영체제의 종류

 

다. 운영체제의 발전과정

1. 1940년대와 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5. 1990년대

6. 2000년대와 그 이후

라. 입출력 장치의 발전

추세

 

2.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가. 하드웨어

1. 기억장치 인터리빙

2. 재배치 레지스터

3. 인터럽트와 폴링

4. 버퍼링

5. 보조기억장치

6. 입출력 채널

7. 사이클 스탈링

8. 주소 계산방식

9. 가상기억장치

10. 직접기억장치 접근

11. 기억장치 계층구조

12. RISC와 CISC의 개념

 

나. 소프트웨어

1. 기계어 프로그래밍

 

2. 입출력 제어 시스템

3. 스풀링

4.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

5. 절대 로더와 재배치 로더

6. 링킹 로더와 링키지 

에디터

7. 객체지향 운영체제

다. 펌웨어

1. 에뮬레이션

2. 마이크로 다이어그노스틱스

라. 마이크로 커널

 

3. 주기억장치 관리

가. 기억장치의 구성

 

나. 기억장치 관리기법

 

다. 단일 사용자 연속기억장치 할당

 

라. 고정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1. 절대번역과 적재

2. 재배치가능 번역과 적재

3. 시스템의 보호와 단편화

마. 동적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1. 기억장치의 통합과 집약

2. 기억장치 배치기법

바. 기억장치 교체

 

4. 가상기억장치의 구성

가. 가상기억장치의 개념

 

나. 블록사상

 

다. 페이징 기법

1. 직접사상에 의한 페이징 

기법

2. 연관사상에 의한 페이징 

기법

3. 연관/직접사상에 의한 

페이징 기법

라. 세그먼테이션 기법

1. 세그먼트 기법에서의 

엑세스 제어

2. 직접사상에 의한 세그

먼테이션 기법

마. 페이징/세그먼테이션 

혼용기법

 

5. 가상기억장치의 관리

가. 페이지 호출기법

1. 요구 페이지 호출기법

 

2. 예상 페이지 호출기법

나. 페이지 교체기법

1. 최적화 원칙

2. 무작위 페이지 교체

3. FIFO페이지 교체

4. LRU 페이지 교체기법

5. LFU 페이지 교체기법

6. NUR 페이지 교체기법

7. 클록 페이지 교체기법과2차 기회 페이지 교체기법

다. 국부성

 

라. 워킹세트

 

마. PFF 페이지 교체

 

바. 페이지 크기

 

사. 페이징 기법 하에서의 

프로그램 동작

 

6. 프로세서 관리

가. 프로세스의 개념

 

나. 작업 스케줄러와 프로세스 스케줄러

1. 프로세스 스케줄러

2. 작업과 프로세스 상태

3. 프로세스 제어블록

4. 프로세스간의 관계

5. 프로세스에 대한 연산

6. 프로세스와 스레드의 

관계

다. 스케줄링 단계

 

라. 스케줄링 정책

 

 

마. 스케줄링 알고리즘

1. 기한부 스케줄링

 

2. 우선순위 스케줄링 알고리즘

3. FCFS 스케줄링 알고리즘

4. SJF 스케줄링 알고리즘

5. SRT 스케줄링 알고리즘

6.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알고리즘

7. HRN 스케줄링

8. FSS 스케줄링

9. 다단계 피드백 큐 스케줄링

7. 병행 프로세스

가. 단일 프로세스 내의 병행수행

1. 우선순위 그래프

2. Fork Join 구조

3. 병행문

나. 멀티프로세싱 환경

1. Master/Slave 환경

2. 연식결합 시스템과 경식결합 시스템

3. 대칭 다중처리 구조

다. 비동기 병행 프로세스

 

라. 동기화 임계구역

1. Test-and-set

2. 세마포어

3. 시간종속 오류

마. 프로세스의 상호협력

1. 생산자 소비자 문제

2. 판독기/기록기 문제

바. 병행 프로그래밍 언어

1. Ada

2. CSP

사. 프로세스간의 통신

1. 직접통신

2. 간접통신

3. 우편함의 소유권

4. 버퍼링

5. 예외조건

8. 교착상태

가. 시스템의 개념과 모델

 

 

나. 교착상태 특성

1. 교착상태의 필수조건

2. 자원할당 그래프

다. 교착상태 방지

1. 상호배제조건의 방지

2. 대기조건의 방지

3. 비중단조건의 방지

4. 환형 대기조건의 방지

라. 교착상태 회피

1. 단일 유형의 여러 자원이 존재하는 경우

2. 각 유형의 자원이 한 개 뿐일 경우

마. 교착상태 탐지

1. 각 자원의 유형이 여러 개일 경우

2. 모든 자원 유형이 한 개 뿐일 경우

3. 교착상태 탐지 알고리즘의 이용

바. 교착상태 복구

1. 프로세스 종료

2. 자원 선점

사. 교착상태 처리의 복합적 접근방법

 

9. 장치관리

가. 장치의 구분

 

 

나. 순차접근 저장장치

 

다. 직접접근 저장장치

1. 직접접근 저장장치의 

종류

2. 접근시간

라. 디스크 스케줄링

1. 디스크 스케줄링의 개념

2. FCFS 스케줄링

3. SSTF 스케줄링

4. SCAN 스케줄링

5. N-Step SCAN 스케줄링

6. C-SCAN 스케줄링

7. C-LOOK 스케줄링

8. SLTF 스케줄링

마. 디스크 캐싱

 

바. RAM 디스크

 

10. 파일관리 시스템

가. 파일관리 시스템의 요소

 

나. 파일관리 시스템의 기능

 

다. 불록킹과 버퍼링

 

라. 파일구조와 접근방식

 

마. 디스크 공간할당

1. 연속할당

2. 불연속할당

바. 파일 서술자와 파일이름

 

사. 접근제어의 종류

1. 접근제어행렬

2. 사용자 집단별 접근제어

아. 파일의 백업과 복구

 

자. 파일서버와 분산파일 시스템

 

차. 데이터 압축

 

11. UNIX 운영체제

가. UNIX의 특징

 

 

나. UNIX의 역사

 

다. UNIX의 구조

 

라. UNIX의 주기억장치 

관리

 

마. UNIX의 프로세서 관리

1. 프로세서 관리자의 기능

2. 프로세스 표와 사용자 표

바. UNIX의 장치관리

1. 장치 드라이버

2. UNIX의 장치분류

사. UNIX의 파일관리

1. 파일의 형태와 구성

2. 파일이름

3. 파일 디렉토리

4. 파일접근 자료구조

아. 사용자 인터페이스

5. 기본적인 명령어

6. 리디렉션

7. 파이프라인

8. 필터

12. Linux 운영체제

가. Linux의 발전과정

 

나. Linux의 특징

 

다. 소프트웨어 특징

1. 텍스트 프로세싱과 워드프로세싱

2. 프로그래밍 언어와 유틸리티

3. Linux의 네트워킹

4. 월드 와이드 웹

라. 파일 디렉토리

 

마. 시스템 요구사항

 

바.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 Linux  사용의 시작

1. 계정의 생성

2. 로그인

3. 가상콘솔

4. 로그아웃

아. Linux의 문제점

 

 

자료구조

대 영 역

중 영 역

소 영 역

비고

1. 기본 개념

가. 자료 구조와 알고리즘 

 

 

나. 자료 추상화

 

다. SPARKS

1. 선언문

2. 지정문

3. 조건문

4. CASE문

5. 반복문

6. Procedure문

7. 프로시저간의 자료 전달 방법

8. 입출력문

9. 기타 명령과 규칙

라. 순환 알고리즘 

 

마. 성능 분석

1. 공간 복잡도

2. 시간 복잡도

3. 연산 시간 표기법

4. 실용적인 복잡도

2. 배열

가. 개요

 

나. 순서리스트

 

다. 배열의 표현

1. 다차원 배열의 행우선과 열우선

라. 희소 행렬

1. 희소 행렬의 표현

2. 전치 행렬

3. 스택과 큐

가. 스택

1. 스택의 정의

 

2. 시스템 스택

3. 스택의 추상화 자료 구조

4. 스택의 삽입, 삭제

5. 스택의 적용 분야들

나. 큐

1. 큐의 정의

2. 큐의 추상화 자료 구조

3. 큐의 삽입, 삭제

4. 원형 큐

5. 큐의 적용 분야들

다. 데크

 

라. 스택의 응용 

    : 수식 계산

1. 연산자의 우선순위

2. 수식의 표기법

3. 후의 표기식의 연산

4. 중위 표기를 후위 표기로 변환

마. 다중 스택과 큐

1. 다중 스택의 정의

2. 다중 스택의 삽입

3. 다중 스택의 삭제

4. 연결 리스트

가. 연결 리스트의 필요성

 

나. 단순 연결 리스트

1. 정의

2. 노드 생성

3. 노드 삽입

4. 노드 삭제

5. 노드 출력

다. 동적 연결된 스택과 큐

1. 연결된 스택의 노드 추가

2. 연결된 스택의 노드 삭제

3. 연결된 큐의 노드추가

4. 연결된 큐의 노드삭제

 

라. 비사용 기억 공간

1. 순차 가용 공간에서의

노드 획득

 

2. 초기 가용 공간에서의 

연결 리스트 생성

3. 연결 리스트 가용 공간 

에서의 노드 획득

4. 연결 리스트로 된 가용

공간에 삭제 노드의 반환

마. 연결 리스트의 응용 

1. 다항식의 단순 연결

   리스트 표현

2. 다항식의 덧셈

3. 단순 연결 리스트로 

표현된 다항식의 

노드반환

4. 다항식의 원형 연결 

   리스트 표현

바. 연결 리스트의 기타 연산

1. 단순 연결 리스트의 역순

2. 단순연결 리스트의 연결

3. 원형연결 리스트의 앞 

   또는 뒤에 노드 삽입

4. 원형 연결 리스트의 

   길이 계산

사. 이중 연결 리스트

1. 필요성

2. 정의 

3. 노드 삭제

4. 노드 삽입

아. 일반 리스트

1. 정의

2. 다중 변수 다항식의 

   일반 리스트 표현

3. 태그 필드를 이용한 

다중 변수 다항식의 

일반 리스트 표현

5. 트리

가. 트리

1. 정의

 

2. 용어

3. 트리의 표현

나. 이진 트리

 

다. 이진 트리의 표현방법

 

라. 이진 트리 순회

1. 중위 순회

2. 후위 순회

3. 전위 순회

마. 이진 트리의 응용

1. 이진 트리에의한 정렬

2. 명제 논리

바. 스레드 이진 트리

 

사. 트리의 이진 트리변환

 

아. 히프

1. 히프추상 데이터 타입

2. 우선 순위 큐

3. 최대 히프에서의 삽입

4. 최대 히프에서의 삭제

자. 이진 탐색 트리

1. 소개

2. 이진 탐색 트리의 탐색

3. 이진 탐색 트리에 대한 

삽입

4. 이진 탐색 트리에서의 

   삭제

5. 이진탐색 트리의 높이

자. 선택 트리

 

차. 포리스트

1. 포리스트의 이진 트리 

   변환

2. 포리스트 순회

카. 이진 트리의 개수계산

1. 상이한 이진 트리

2. 스택 순열

6. 그래프

가. 정의 및 용어

 

 

나. 그래프 표현 방법

1. 인접 행렬

2. 인접 리스트

다. 그래프의 순회

1. 깊이 우선 탐색

2. 너비 우선 탐색

3. 신장 트리

라. 최소 비용 신장 트리

1. Prim의 방법

2. Kruskal의 방법

마. 그래프의 응용

1. PERT/CPM

2. 최단 경로

7. 탐색과 정렬

가. 탐색

1. 순차 탬색

 

2. 이진 탐색

3. 피보나치 탐색

나. 정렬

1. 삽입 정렬

2. 쉘 정렬

3. 퀵 정렬

4. 버블 정렬

5. 2원 합병 정렬

6. 히프 정렬

7. 선택 정렬

8. 기수 정렬

 

컴퓨터 네트워크

대 영 역

중 영 역

소 영 역

비고

1. 컴퓨터 통신망의 소개

가. 컴퓨터와 통신

1. 컴퓨터 통신망의 출현

 

2. 컴퓨터 통신망의 역사

3. 컴퓨터 통신망의 정의

4. 컴퓨터 통신망의 목적

5. 컴퓨터 통신망의 서비스

나. 데이터 통신 시스템 

1. 구성요소

2. 기능

3. 통신 소프트웨어

다. 컴퓨터 통신망의 프로토콜

1. 통신 프로토콜

2. 컴퓨터 통신망 구조

2. 데이터 통신의 기초

가. 전송 코드

1. Baudot 코드

2. ASCII 코드

3. 기타 전송 코드

나. 전송방식

1. 전송방향

2. 전송모드

3. 전송동기

다. 전송효율

 

3. 데이터 통신의 요소

가. 전송매체

1. 꼬임선 케이블

2. 동축 케이블

3. 광섬유

4. 무선통신매체

나. 통신선로

1. 점대점 선로

2. 멀티드롭 선로

다. 네트워크 형태

 

 

라. 교환통신망과 

데이터 교환방식

1. 회선교환

 

2. 축적교환

3. 교환방식의 비교

마. 다중화기 및 집중화기

1. 다중화기

2. 집중화기

바. 단말기

1. 단말기 통신방식

2. 단말기의 종류

사. 변복조기와 인터페이스

1. 베이스밴드 신호

2. 변복조기

3. 디지털 데이터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4. 음향결합기

아. 전방처리기

 

4. 데이터 통신의 이론

가. 통신제어원리

1. 통신제어에 대한 접근방법

2. 통신제어 시스템 모델

3. 부 네트워크

4. 통신제어의 구조

나. 통신기능

1. 통신국면

2. 통신기능과 서비스

3. 통신기능의 타입

다. 네트워크 아키텍처

1. 기본개념

2. 층으로 나누기

3. 단계적 통신

4. 데이터 메시지와 데이터 블록

5. 네트워크 아키텍처 속의 규범

6. 감독제어와 공통부분

7.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두 개의 기본 종류

8. 참조 네트워크 아키텍처

 

라. 통신규범

1. 통신규범의 개념

 

2. 통신규범의 원리

3. 통신규범의 정의

4. 프로시주어, 국면 및 

통신기능

5. 통신규범.파라미터

6. 통신규범의 참조명세

마. 표준의 기능

1. 표준화 기구

2. 규범 표준화의 발전

5. 데이터 통신의 기능

가. 링크의 설정과 해제

1. 링크의 설정과 해제

2. 네트워크 아키텍처에서 연결설정과 해제

3. 공공 네트워크와 서비스의 영향

나. 동기와 동기맞춤

1. 동기문제

2. 프로세스 동기

3. 비트 동기

다. 주소지정

 

라. 오류제어

1. 오류와 오류제어

2. 오류검출방식

3. 귀환오류제어

4. 전진오류수정

5. 넘버링 방법

마. 흐름제어와 체증제어

1. 내용, 정의 및 상호관계

2. 흐름제어

3. 체증제어

바. 경로선택

 

 

사. 선로용량의 공유

1. 주파수분할 및 시분할 다중화

 

2. 시간 할당법

3. 비동기방법

4. 회선 경쟁선택방법

5. 동기식 방법

6. 시간홈 예약방법

아. 예외상태의 복구

 

6. OSI의 구조

가. 개론

1. OSI의 계층

2. 계층의 분리원칙

나. 응용계층

 

다. 표현 계층

 

라. 세션 계층

 

마. 트랜스포트 계층

 

바. 네트워크 계층

 

사. 데이터 링크 계층

 

아. 물리 계층

 

7. TCP/IP 

가. TCP/IP 개념

 

나. IP(Internet Protocol)

 

다. UDP(User Datagram Protocol)

 

라.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마. 주소 변환

 

바.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사.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아.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8. 근거리 통신망

가. 개요

1. 근거리 통신망의 정의

2. 근거리 통신망의 역사

나. 근거리 통신망의 특성

 

다. 근거리 통신망의 분류

1. 위상에 의한 분류

2. 전송매체에 의한 분류

3. 전송방식에 의한 분류

4. 매체접근방법에 의한 분류

라. 근거리 통신망의 구성요소

1. CIU

2. BIU

3. 통신망 노드

마. 근거리 통신망의 프로토콜

1. LAN 모델과 ISO/OSI 모델과의 비교

2. LAN의 논리 링크 제어

3. IEEE 802 프레임 형식

9. 정보보호

가. 역사적 고찰

1. 고대의 암호

 

2. 근대 암호학

3. 현대 암호학

나. 암호방식

1. 암호방식의 개요

2. 공통 키 암호방식

3. 공개 키 암호방식

다. 키 분배 프로토콜

1. 개요

2. Needham과 Schroeder

의 키 분배 프로토콜

3. Denning과 Sacco의 

키 분배 프로토콜

4. Otway와 Rees의 

키 분배 프로토콜

 

컴퓨터 시스템 구조

대 영 역

중 영 역

소 영 역

비고

1. 컴퓨터 구조의 기초

가 컴퓨터의 역사

1. 제1세대 컴퓨터

 

2. 제2세대 컴퓨터

3. 제3세대 컴퓨터

4. 제4세대 컴퓨터

5. 미래형 컴퓨터

나. 컴퓨터 시스템의 전체적 

구성

1. 시스템 버스

2. 입력장치

3. 출력장치

4. 기억장치

5. 중앙처리장치

2. 컴퓨터 명령어

가. 주소필드

1. 3-주소명령

2. 2-주소명령

3. 1-주소명령

4. 0-주소명령

나. 주소지정방식

1. 의미주소지정

2. 즉치주소지정

3. 레지스터와 레지스터 

간접주소지정

4. 직접주소지정과 간접

주소지정

5. 상대주소지정

6. 인덱스된 주소지정

7. 주소지정방식의 요약

 

다. 명령어의 종류

1. 데이터 전송명령

 

2. 데이터 처리명령

3. 프로그램 제어명령

라. 프로그램 인터럽트

1. 인터럽트의 형태

2. 외부 인터럽트 처리

마. 복합 명령어 및 단축 

명령어 구조 컴퓨터

 

3. 시스템 버스

가. 시스템 버스의 구조 및 

설계

1. 주요구성요소

2. 설계방법

나. 시스템 버스의 예

1. VME

2. 멀티버스

4. 처리장치

가. 마이크로연산

1. 레지스터 전송 마이크로연산

2. 산술 마이크로연산

3. 논리 마이크로연산

4. 시프트 마이크로연산

나. 처리장치의 구성요소

1. 개요

2. 내부버스

3. 산술/논리연산 장치

4. 시프터

5. 제어단어

다. 파이프라인 처리구조

1. 개요

2. 파이프라인 마이크로연산 실행과정

5. 제어장치

가.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1. 간단한 컴퓨터 구조

2. 단일 사이클 제어

나. 하드웨어 제어

1. 2진 승산기

2. 승산기의 제어

다. 파인프라인 제어

 

6. 중앙처리장치

가. 복합명령어 집합 컴퓨터 설계

1. 명령어 집합구조

 

2. 처리장치

3. 마이크로프로그램화된 

제어장치

4. 마이크로프로프로그램 

구조

5. 마이크로루틴

나. 단축명령어 집합 컴퓨터 설계

1. 명령어 집합 구조

2. 주소지정방식

3. 처리장치

4. 제어기

다. CISC와 RICS의 비교

 

7. 기억장치

가. 개요

1. 참조 지역성

2. 기억장치 계층

나. 주기억장치

1. 복수모듈기억장치

2. 연관기억장치

3. 캐쉬기억장치

4. 가상기억장치

다. 보조기억장치

1. 자기 디스크

2. 자기 테이프

3. RAID 디스크

4. 광 기억장치

8. 입출력장치

가. 주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

1. 입출력 제어기

2. 주기억장치 버스와 입출력 버스

나.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

 

다. 입출력 제어기

 

 

라. 입출력 시스템과 입출력 

명령어

1. 주기억장치 사상 입출력

 

2. 중앙처리장치에 의한 

입출력

3. DMA 제어기를 사용한 입출력

4. 채널 입출력

5. 입출력 전용 컴퓨터에 의한 입출력

9. 병렬처리시스템

가.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나. 병렬처리시스템의 분류

방법

1. 플린의 분류

2. 팽의 분류

3. 구조에 의한 분류

다. 병렬처리기의 종류

1. 파인프라인 처리기

2. 배열처리기

3. 다중처리기

4. 데이터 흐름 컴퓨터

5. VLSI처리기

라. 상호연결망 구조

1. 정적 상호연결망

2. 동적 상호연결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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