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구글 애드센스 추천합니다. 광고 단가도 더 높고, 기능도 더 좋기 때문입니다.
물론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승인부터 받아야겠지만요ㅜ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 애드핏 광고
adfit 게제가능한 광고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이즈가 정해져 있습니다. 250픽셀 × 250픽셀 이런 식으로요. 이 부분이 좀 아쉽죠. 요즘은 반응형 웹디자인을 많이 쓰니까요. 반응형이란 사용자 기기에 따라 웹디자인이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반응형 스킨이 그런 것이죠. 하나의 스킨이 사용자 기기에 따라 디자인이 바뀌어서 대응됩니다.
애드핏 광고를 설정할 때 이 부분이 문제가 됩니다. [수익 사용법] 애드핏 광고 설정하기를 살펴보면 아직 반응형을 지원해주지 않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스킨 사용자의 경우에는 애드핏 광고를 쓰게 되면 728×90짜리는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는 삐져나와 보이게 되거든요. 좀 아쉽습니다. 그래도 대한민국 IT 기업 중 몇 손가락 안에 드는 기업인데, 아직 반응형 광고도 지원을 안 해주니까요.
카카오 애드핏 수익은 클릭당 약 60~90원 정도 나옵니다. 인터넷에서 애드핏 티스토리 후기로 검색해보세요. 수익이 많이 안 나옵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죠. 광고 노출 수 자체가 애드센스보다 적기도 하고요. 반응형을 지원하지 않는 광고 형태도 원인 중 하나이고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자동으로 광고 크기가 변경됩니다. 반응형 광고, 자동 광고를 지원해 주거든요. 목록 사이에 광고가 들어갈 경우에는 목록 디자인과 유사하게 자동으로 디자인되어서 나타납니다. 광고 위치도 자동으로 정해서 나타나고요. 아래 예를 한번 보세요~
자동으로 광고가 나오니 페이지당 광고 노출 수도 4~5 정도 되고요.
수익도 광고 클릭당 단가가 약 0.15~0.2$ 정도 나옵니다. 1$를 천원으로 잡으면 클릭당 150~200원 정도인 거죠.
제 경우 아직 콘텐츠 부족으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안 나오는데요. 콘텐츠가 많아지면 일치하는 광고도 넣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일치하는 광고 예입니다.
블로그 여러 글들 중에서 현재 방문자가 보고 있는 콘텐츠와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 목록을 아래에 보여주면서 그 사이에 광고를 넣는 것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입니다. 일치하는 광고는 블로그에 사용자가 머무는 시간을 늘려 줍니다. 관심있을 만한 블로그글을 바로 추천해주니 또 보게 되니까요. 사람들이 더 오래 머물게 만들죠. 당연히 광고 노출 효과도 높아지고요.
데이블의 광고
국내 광고 스타트업 데이블도 유사한 서비스를 하고 있죠. 하지만 개인 블로그가 데이블에 광고 신청해서 승인받기는 구글 애드센스보다 더 어렵습니다.
일일 평균 페이지뷰가 3,000이 넘어야 하니까요. 3,000 넘는 사람 숫자가 얼마나 될까 싶네요.
스타트업 데이블도 하는데 왜 비슷한 서비스를 카카오는 못할까 잘 이해가 안 될 때가 있습니다. 데이블이 하면 카카오도 할 수 있을텐데요. 아마 내부에서 준비 중이겠죠.
카카오 애드핏과 구글 애드센스 비교
카카오 애드핏과 구글 애드센스를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 애드핏 | 구글 애드센스 | |
광고 게재 승인 받기 | 애드센스보다 쉽다 | 애드핏보다 훨씬 어렵다 |
광고 형태 | 크기 고정형 | 반응형, 기기 화면 크기에 맞춰서 광고 크기가 변하고 콘텐츠에 맞춰서 광고 모양도 자동으로 변함. |
광고 위치 | 수동 | 자동 |
광고 개수 | 고정 | 자동으로 콘텐츠에 맞게 개수가 늘어남 |
수익(콘텐츠마다 다를 수 있음) | 1클릭당 평균 약 60~90원 | 1클릭당 평균 약 0.15~0.2$ |
수익 받을 수 있는 기준 금액 | 최소 5만원 | 최소 100$ |
블로그 글 개수가 100~200개 이상 될 경우 |
추가 광고 기능 없음 | 블로그 콘텐츠 기반 일치하는 광고 가능 |
제발 카카오에서 분발해서 구글 같은 광고 기능을 추가해주면 좋겠네요. 인공지능 번역 서비스도 하고 기술력도 있는 회사가 왜 아직도 반응형 광고와 일치하는 광고 기능을 제공해 주지 못하는지 잘 이해가 안 갑니다ㅜㅜ
이런 상황이면 티스토리 서비스 운영비도 꽤 많이 들텐데, 운영비 들여서 구글 돈 벌게 해주고 있는 꼴이라서요. 글 쓰다보니 죄송하네요. 티스토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면서, 카카오 광고보다 구글 광고를 추천하고 있으니...
둘 다 쓰는 게 좋을까요?
각자 선택이긴 합니다. 직접 둘 다 써보시고 판단하셔도 좋고요. 제 블로그는 반응형 스킨이라 애드센스 하나만 쓰고 있습니다. 그게 디자인이 예뻐서요. 또 애드핏 광고를 넣으면 구글 광고 개수가 줄어 들기도 하고요ㅜㅜ 한쪽으로 몰아야 최소 기준 금액을 빨리 넘을 수 있기도 해서 애드센스만 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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