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메뉴 중 지급을 누르고 설정에 들어가면 결제 프로필에 미국 세금 정보가 있다. 이 정보를 입력해야 광고수익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한다.
법인이 아닌 경우, 개인으로 입력할 경우에는 감면 세율을 받을 수 없다.
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개인 TIN(Taxpayer Identification Numbers)을 반드시 입력하라고 나온다.
개인 TIN은 주민등록번호는 아니라는 설명도 나온다.
따라서 개인 사업자가 아닌 개인의 경우에는 감면 세율을 받을 길이 없다.
모두 입력하고 나면 세금 정보가 나오고, 감면 세율이 미 적용되어 모두 30% 세율이 적용된 내용이 나온다.
진짜로 애드센스 광고 수익도 100$를 벌면 30$ 원천징수하고 70$만 지급해주는지는 아직 모르겠다.
"미국에서 발생한 특정 소득 유형은 원천징수세가 면제되거나 감면될 수 있습니다..."라는 위 내용을 봤을 때는 미국에서 발생한 애드센스 광고 수익만 30% 원천징수하고 주는 것 같다. 정확히는 3월 21일이 되면 알 수 있을 거 같다.
개인사업자번호도 가능할까?
세금 정보가 부정확하거나 유효 기간이 지난 것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이유로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세금 식별 번호(TIN) 누락 또는 세금 식별 번호가 9자리 숫자가 아님
입력한 세금 식별 번호(TIN)가 현재 발행되지 않음
세금 식별 번호와 이름의 조합이 국세청 기록과 일치하지 않음
세금 식별 번호(TIN) 일치 요청이 잘못됨
(출처: 세금 식별 번호(TIN) 확인 절차)
개인사업자번호든 법인사업자번호든 한국의 경우 9자리 숫자로 이루어져 있다. 위 설명만 봤을 때는 개인사업자번호도 인정해줄 거 같다.
관련 기사
국내 유튜버도 6월부터 美에 세금 낸다, 한국경제, 2021년 3월 10일